3성급, 4성급, 5성급 호텔의 차이점
호캉스를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끔 5성급 호텔이라고 해서 가봤더니 기대 이하였던 경우도 있고, 4성급 호텔을 갔는데도 너무 좋았던 경험도 있었는데요.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호텔의 등급 심사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성급
1성급 호텔은 깨끗한 객실과 함께 욕실이 있고, 조식이 가능하며 안전이 보장된 곳이어야 합니다.
2성급
1성급 기준에 더해 최소한의 식음료 부대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3성급
2성급 기준에 더해 1개 이상의 레스토랑과 로비, 라운지가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4성급
4성급부터는 조건이 까다로워집니다. 4성급 호텔은 고급스러운 시설과 서비스, 로비, 고품질의 가구와 함께 침구가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회장과 비즈니스 센터, 레스토랑 2개가 있어야 하고, 룸서비스도 12시간 이상 이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5성급
5성급 호텔은 4성급 시설과 함께 레스토랑 3개 이상, 룸서비스는 24시간 이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현재 한국에는 약 56개의 5성급 호텔이 있고, 그중 절반 정도가 서울에 위치해 있습니다. 잠실 롯데 시그니엘도 5성급 호텔 중 하나입니다.
현재 등급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별을 사용하여 호텔의 등급을 매기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4성급 이상이 된다고 하면, 객실 내의 시설은 최고급으로 유지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고, 5성급부터는 이용할 수 있는 부대시설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호캉스에 갈 예정이라면 아무래도 5성급 호텔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가끔 7성급, 8성급 등 다양한 등급을 매기며 홍보하는 호텔들을 볼 수 있는데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호텔 등급은 5성급이 최고이기 때문에, 이 이상의 것들은 마케팅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내가 예약한 호텔의 등급이 궁금하다면 호텔업 등급결정사업 사이트에 들어가서 조회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호텔업 등급결정사업
한국관광협회중앙회 | 관광/한국전통/가족/소형호텔업 등급심사 실시, 등급결정호텔 조회.
www.hotelrating.or.kr